윤중하중에 의한 장대레일 궤도의 도상저항력 변화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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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한상윤 | - |
dc.contributor.author | 한택희 | - |
dc.contributor.author | 임남형 | - |
dc.contributor.author | 강영종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6T12:31:05Z | - |
dc.date.available | 2020-07-16T12:31:05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2-06-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661 | - |
dc.description.abstract | 토공구간에서 장대레일 궤도는 온도 상승에 따른 레일의 신장이 억제됨으로 인하여 장대레일의 단면에 높은 압축 응력이 유발되고, 이러한 레일에 발생하는 압축응력은 궤도의 횡 방향 및 수직방향으로 좌굴(장출)이 발생한다.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대부분은 온도하중에 의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윤중하중을 고려한 하였을 때 변화되는 도상 횡 방향 저항력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열차하중 재하 시 레일과 침목을 연직방향으로 누르거나 들어올리는 힘에 의하여 도상 횡방향 저항력에 변화를 초래한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하중 재하시 변화되는 도상 횡방향 저항력를 고려하여 재료 및 기하 비선형 해석을 통하여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거동을 알아보았다.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대부분은 온도하중에 의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윤중하중을 고려한 하였을 때 변화되는 도상 횡 방향 저항력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열차하중 재하 시 레일과 침목을 연직방향으로 누르거나 들어올리는 힘에 의하여 도상 횡방향 저항력에 변화를 초래한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하중 재하시 변화되는 도상 횡방향 저항력를 고려하여 재료 및 기하 비선형 해석을 통하여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거동을 알아보았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강구조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 - |
dc.title | 윤중하중에 의한 장대레일 궤도의 도상저항력 변화 | - |
dc.title.alternative | Change of Lateral Resistance of CWR Track considering Wheel Load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112 | - |
dc.citation.startPage | 111 | - |
dc.citation.title |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한택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pp.111 - 11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