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적물 내 유류 첨가로 인한 중형저서동물 단기 반응 실험

Title
퇴적물 내 유류 첨가로 인한 중형저서동물 단기 반응 실험
Author(s)
강태욱; 이희갑; 오제혁; 신아영; 민원기; 노현수; 김동성
KIOST Author(s)
Lee, Hee Gab(이희갑)Oh, Je Hyeok(오제혁)Shin, A Young(신아영)Min, Won Gi(민원기)Rho, Hyun Soo(노현수)Kim, Dong Sung(김동성)
Alternative Author(s)
강태욱; 이희갑; 오제혁; 신아영; 민원기; 노현수; 김동성
Publication Year
2012-06-15
Abstract
2007년 12월 7일 만리포 북서쪽 10km 해상에서 일어난 oil spill 사고에 의해 유출된 유류는 태안 대부분 해역을 오염시켰다. oil spill 사고로 인한 해양오염은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으로 주로 대형저서동물에 미치는 영향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중형저서동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조간대 해역에서 유류 첨가 실험을 통하여 유류 농도에 따른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단기변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퇴적물 내의 유류 농도는 형광 TPH 값은 Exp.1과 Exp.2에서 유류 첨가 4일 후부터 100ppm 이하로 낮아고, Exp.3과 Exp.4에서 유류 첨가 8일 후부터 100ppm 이하로 낮아지기 시작하였다. 중형저서동물 총 서식밀도 값은 유류 첨가 후 급감하였고, 4일 후부터는 Exp.1에서부터 서식밀도의 증가가 나타났다. Exp.3과 Exp.4에서는 유류 첨가 8일 후부터 서식밀도의 증가가 나타났다. 출현한 선충류 중 가장 우점하여 나타나는 종은 Enoplolaimus sp.로 전체 선충류의 약 53.5%를 차지하고 있다. 형광 TPH 농도는 전체 서식밀도, 출현 분류군 수, 선충류 서식밀도, 저서성 요각류 서식밀도와 유의 수준 0.1%에서 음의 상관 관계를 나타냈다.고 있으나 중형저서동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조간대 해역에서 유류 첨가 실험을 통하여 유류 농도에 따른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단기변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퇴적물 내의 유류 농도는 형광 TPH 값은 Exp.1과 Exp.2에서 유류 첨가 4일 후부터 100ppm 이하로 낮아고, Exp.3과 Exp.4에서 유류 첨가 8일 후부터 100ppm 이하로 낮아지기 시작하였다. 중형저서동물 총 서식밀도 값은 유류 첨가 후 급감하였고, 4일 후부터는 Exp.1에서부터 서식밀도의 증가가 나타났다. Exp.3과 Exp.4에서는 유류 첨가 8일 후부터 서식밀도의 증가가 나타났다. 출현한 선충류 중 가장 우점하여 나타나는 종은 Enoplolaimus sp.로 전체 선충류의 약 53.5%를 차지하고 있다. 형광 TPH 농도는 전체 서식밀도, 출현 분류군 수, 선충류 서식밀도, 저서성 요각류 서식밀도와 유의 수준 0.1%에서 음의 상관 관계를 나타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651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환경생물학회, pp.72, 2012
Publisher
한국환경생물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