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에 출현하는 요각류의 gut pigment 분석

Title
황해에 출현하는 요각류의 gut pigment 분석
Author(s)
김웅서; 강정훈; 조규희
KIOST Author(s)
Kang, Jung Hoon(강정훈)Cho, Kyu Hee(조규희)
Alternative Author(s)
김웅서; 강정훈; 조규희
Publication Year
2012-08-14
Abstract
황해 해양생태계 내에서 동물플랑크톤의 역할을 파악하기 위해, 황해 중심해역에 있는 정점과 비교적 연안에 근접한 정점에서 동물플랑크톤 종 조성 및 분포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아울러 우점하는 요각류의 gut pigment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해역에 따른 종 조성 및 개체수 차이를 분석하고, gut pigment 분석을 통해 황해에 우점 요각류의 섭식률을 측정하였다. 황해에서 수행된 대부분의 연구는 중국에 속한 해역에서만 조사가 국한되었고, 주제 또한 동물플랑크톤 군집구조에 분석에 편중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일부 지역에 국한된 섭식률 실험을 보완하기 위해 황해의 동쪽해역의 섭식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향후 황해 전체의 해양생태계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른 종 조성 및 개체수 차이를 분석하고, gut pigment 분석을 통해 황해에 우점 요각류의 섭식률을 측정하였다. 황해에서 수행된 대부분의 연구는 중국에 속한 해역에서만 조사가 국한되었고, 주제 또한 동물플랑크톤 군집구조에 분석에 편중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일부 지역에 국한된 섭식률 실험을 보완하기 위해 황해의 동쪽해역의 섭식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향후 황해 전체의 해양생태계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598
Bibliographic Citation
2012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221, 2012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