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지반에서 석션버켓기초의 관입성능 평가

Title
모래지반에서 석션버켓기초의 관입성능 평가
Alternative Title
Evaluation on the Penetration of Suction Bucket Foundation in Sand
Author(s)
김근수; 오명학; 권오순; 김택한
KIOST Author(s)
Oh, Myoung Hak(오명학)Kwon, O Soon(권오순)
Alternative Author(s)
김근수; 오명학; 권오순; 김택한
Publication Year
2012-10-24
Abstract
석션버켓기초에 대한 그 동안의 연구는 수직․수평․모멘트 하중에 대한 거동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이 주로 수행되었다. Martin과 Houlsby(2001)는 3-자유도 시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해상풍력발전에 적용하기 위한 버켓기초의 소성모델을 개발하였다. Cassidy 등(2004)은 버켓기초의 지지력을 원심모형시험으로 평가하였다. 그러나 현재까지 석션버켓기초의 설치과정을 모사하여 관입력을 평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버켓기초의 설치과정을 실내에서 재현할 수 있는 모형실험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구축된 실내모형실험시스템을 활용하여 버켓기초의 선단형상과 관입방법에 따른 모형버켓기초의 관입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개발하였다. Cassidy 등(2004)은 버켓기초의 지지력을 원심모형시험으로 평가하였다. 그러나 현재까지 석션버켓기초의 설치과정을 모사하여 관입력을 평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버켓기초의 설치과정을 실내에서 재현할 수 있는 모형실험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구축된 실내모형실험시스템을 활용하여 버켓기초의 선단형상과 관입방법에 따른 모형버켓기초의 관입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502
Bibliographic Citation
제38회 대한토목학회 정기 학술대회, pp.355 - 358, 2012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