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자료로부터 유도한 황해지역의 모호면 연구

Title
중력자료로부터 유도한 황해지역의 모호면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Gravity-derived Moho depth over the Yellow Sea
Author(s)
최순영; 김창환; 김형래; 박찬홍; 정용호
KIOST Author(s)
Choi, Soon Young(최순영)Kim, Chang Hwan(김창환)Park, Chan Hong(박찬홍)
Alternative Author(s)
최순영; 김창환; 박찬홍
Publication Year
2012-10-26
Abstract
위성자료에서 유도한 중력자료와 수심자료를 이용하여 황해지역의 모호면 깊이를 계산하였다. EGM2008 중력모델로부터 20 km 고도에서 Free-air 중력이상을 계산하고 ETOPO1으로부터 황해지역의 수심자료를 얻어 이를 격자화된 사각기둥모델을 제작하여 Gauss-Legendre 방법을 통한 수치적분값을 계산하여 해양으로부터의 중력효과를 계산하였다. 보다 정확한 중력효과를 구하기 위해 황해지역의 퇴적층 두께모델을 통해 일반적인 퇴적층의 밀도값을 대입하여 이에 대한 중력효과를 계산하여 모호면 추출에 사용하였다. 이렇게 얻어진 중력효과는 기존의 해양으로부터의 중력효과보다 더 자세한 황해지역의 지각구조를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모호면 역시 황해지각의 변화를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 해저면탄성파지진계(OBS)를 통한 탐사로부터 얻게 되는 모호면 깊이자료를 사용하여 여기서 계산된 모호면모델의 불확실성을 줄이고자 한다.Gauss-Legendre 방법을 통한 수치적분값을 계산하여 해양으로부터의 중력효과를 계산하였다. 보다 정확한 중력효과를 구하기 위해 황해지역의 퇴적층 두께모델을 통해 일반적인 퇴적층의 밀도값을 대입하여 이에 대한 중력효과를 계산하여 모호면 추출에 사용하였다. 이렇게 얻어진 중력효과는 기존의 해양으로부터의 중력효과보다 더 자세한 황해지역의 지각구조를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모호면 역시 황해지각의 변화를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 해저면탄성파지진계(OBS)를 통한 탐사로부터 얻게 되는 모호면 깊이자료를 사용하여 여기서 계산된 모호면모델의 불확실성을 줄이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494
Bibliographic Citation
2012추계지질과학연합학술대회, pp.248, 2012
Publisher
대한지질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