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자료로부터 유도한 황해지역의 모호면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Gravity-derived Moho depth over the Yellow Sea

위성자료에서 유도한 중력자료와 수심자료를 이용하여 황해지역의 모호면 깊이를 계산하였다. EGM2008 중력모델로부터 20 km 고도에서 Free-air 중력이상을 계산하고 ETOPO1으로부터 황해지역의 수심자료를 얻어 이를 격자화된 사각기둥모델을 제작하여 Gauss-Legendre 방법을 통한 수치적분값을 계산하여 해양으로부터의 중력효과를 계산하였다. 보다 정확한 중력효과를 구하기 위해 황해지역의 퇴적층 두께모델을 통해 일반적인 퇴적층의 밀도값을 대입하여 이에 대한 중력효과를 계산하여 모호면 추출에 사용하였다. 이렇게 얻어진 중력효과는 기존의 해양으로부터의 중력효과보다 더 자세한 황해지역의 지각구조를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모호면 역시 황해지각의 변화를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 해저면탄성파지진계(OBS)를 통한 탐사로부터 얻게 되는 모호면 깊이자료를 사용하여 여기서 계산된 모호면모델의 불확실성을 줄이고자 한다.Gauss-Legendre 방법을 통한 수치적분값을 계산하여 해양으로부터의 중력효과를 계산하였다. 보다 정확한 중력효과를 구하기 위해 황해지역의 퇴적층 두께모델을 통해 일반적인 퇴적층의 밀도값을 대입하여 이에 대한 중력효과를 계산하여 모호면 추출에 사용하였다. 이렇게 얻어진 중력효과는 기존의 해양으로부터의 중력효과보다 더 자세한 황해지역의 지각구조를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모호면 역시 황해지각의 변화를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 해저면탄성파지진계(OBS)를 통한 탐사로부터 얻게 되는 모호면 깊이자료를 사용하여 여기서 계산된 모호면모델의 불확실성을 줄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