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소만 만돌, 하전, 상암 퇴적물의 In-Situ Air Sparging 공법을 이용한 PAHs의 농도 감소 변화

Abstract

본 논문은 전라북도 부안∙고창 지역에 위치한 곰소만 만돌리(Sand), 하전리(sandy Silt), 상암리 (Silt) 지역 퇴적물 및 부산항 근처 준설토 샘플(Clay)을 이용한 PAHs(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의 농도 감소 변화의 실험실 규모 연구(lab scale)이다. 응용 적용된 기술방법은 공기주입(In-Situ Air sparging)법으로 포화층(vadose zone)에 있는 오염물질을 지중으로 처리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대수층에 있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과 석유계 탄화수소류(total petroleum hydrocarbons; TPHs)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며 이는 포화 퇴적물층으로 직접 압을 가해 공기 주입한다. 이런 유기적인 물질을 공기로 상승시켜 포화층(vadose zone)으로부터 불포화층(unsaturated zone)으로 VOCs 물질들을 휘발시키는 복원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실험 결과는 항후 다양한 입도상을 가진 국내 오염퇴적물 및 해양 준설토 복원 및 오염저감 계획수립에 있어 PAHs(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의 농도 감소 양상을 파악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실내 실험에 사용될 곰소만내 대표 표층퇴적물 3정점의 샘플 및 부산항 근처 준설 퇴적물 1정점에서 샘플을 채취하였다. 샘플링 후 기본적인 입도(mean size), 함수율, 전밀도 및 유기탄소(total organic carbon; TOC) 항목등을 분석 후 120℃에 12시간동안 건조 후 2 mm 체에 거른 다음 각각 지역의 건조한 퇴적물과 MIX-1 혼합액은 1:1 비율로 섞은 뒤 48시간 지난 후 실내 실험 분석에 사용하였다. 각 컴럼에 주입된 공기압은 90 psi의 압력 및 0-5 L/min 유량으로 48시간 공기주입(In-Situab scale)이다. 응용 적용된 기술방법은 공기주입(In-Situ Air sparging)법으로 포화층(vadose zone)에 있는 오염물질을 지중으로 처리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대수층에 있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과 석유계 탄화수소류(total petroleum hydrocarbons; TPHs)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며 이는 포화 퇴적물층으로 직접 압을 가해 공기 주입한다. 이런 유기적인 물질을 공기로 상승시켜 포화층(vadose zone)으로부터 불포화층(unsaturated zone)으로 VOCs 물질들을 휘발시키는 복원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실험 결과는 항후 다양한 입도상을 가진 국내 오염퇴적물 및 해양 준설토 복원 및 오염저감 계획수립에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