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tical profiler를 활용한 2012년 4월 묵호연안 해수물성 특성조사

실시간으로 수심에 따른 해수의 물성 및 생지화학적 특성을 파악할 목적으로 Vertical Profiler(NGK Ocean)를 도입하여, 실해역 테스트 목적으로 2012년 4월 19일부터 4월 29일까지 약 10일 동안 묵호항 외해 수심 140m 해역의 서울대학교 실시간해양관측부이(ESROB) 인근에 계류관측을 실시하였다. Vertical Profiler는 2시간 혹은 3시간 간격으로 표면부터 수심 100m까지 지속적으로 상승 및 하강을 반복하며 부착된 수온, 염분, current meter를 통하여 해수 물성을 관측하였다. Vertical Profiler는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된 장비로 underwater winch와 관측 장비가 부착된 profiling buoy로 구성되며, 직경 3mm, 인장력 300kg 인 kevlar rope가 감겨있는 underwater winch가 상승시 평균 15m/min, 하강시 평균 9m/min의 속도로 감았다 풀며 profiling buoy를 오르내리게 한다. profiling buoy가 표면에 상승할 때 안테나와 통신장치를 활용하여 관측자료를 실시간으로 전송하게 된다. 만일 CTD의 관측간격이 1초라면 분당 15m의 상승속도를 유지하면 상승시 0.25m 간격으로 CTD 관측이 이루어지게 된다.측부이(ESROB) 인근에 계류관측을 실시하였다. Vertical Profiler는 2시간 혹은 3시간 간격으로 표면부터 수심 100m까지 지속적으로 상승 및 하강을 반복하며 부착된 수온, 염분, current meter를 통하여 해수 물성을 관측하였다. Vertical Profiler는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된 장비로 underwater winch와 관측 장비가 부착된 profiling buoy로 구성되며, 직경 3mm, 인장력 300kg 인 kevlar rope가 감겨있는 underwater winch가 상승시 평균 15m/min, 하강시 평균 9m/min의 속도로 감았다 풀며 profiling buoy를 오르내리게 한다. profiling buoy가 표면에 상승할 때 안테나와 통신장치를 활용하여 관측자료를 실시간으로 전송하게 된다. 만일 CTD의 관측간격이 1초라면 분당 15m의 상승속도를 유지하면 상승시 0.25m 간격으로 CTD 관측이 이루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