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중터널 설계를 위한 수중 충돌체 충돌해석

Title
해중터널 설계를 위한 수중 충돌체 충돌해석
Alternative Title
Impact Analysis for Structural Design of Submerged Floating Tunnel
Author(s)
이윤; 김동미; 한상훈
Alternative Author(s)
한상훈
Publication Year
2012-11-22
Abstract
본 과제에서는 해중터널에 작용하는 충돌하중 산정 및 특성 분석에 관한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들은 일부 구조물을 제외하고 상세한 설계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초과압력하중으로 고려한 과도설계가 이루어 졌다. 실질적으로 충돌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거동 및 성능을 실험을 통해 얻어야 하나실험장소 및 계측 등의 실험적 제약과 정확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분석과 설계는 해석적 연구를 통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해중터널의 충돌해석을 위해 상용구조해석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여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본 연구에서는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 및 설계를 위하여 콘크리트 비선형 재료모델을 적용하여 실제 가능성 있는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 시나리오에 대하여 구조체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적으로 충돌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거동 및 성능을 실험을 통해 얻어야 하나실험장소 및 계측 등의 실험적 제약과 정확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분석과 설계는 해석적 연구를 통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해중터널의 충돌해석을 위해 상용구조해석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여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본 연구에서는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 및 설계를 위하여 콘크리트 비선형 재료모델을 적용하여 실제 가능성 있는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 시나리오에 대하여 구조체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31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발표회, pp.154 - 157, 2012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