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중터널 설계를 위한 수중 충돌체 충돌해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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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윤 |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미 | - |
dc.contributor.author | 한상훈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6T10:32:36Z | - |
dc.date.available | 2020-07-16T10:32:36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2-11-22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3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과제에서는 해중터널에 작용하는 충돌하중 산정 및 특성 분석에 관한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들은 일부 구조물을 제외하고 상세한 설계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초과압력하중으로 고려한 과도설계가 이루어 졌다. 실질적으로 충돌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거동 및 성능을 실험을 통해 얻어야 하나실험장소 및 계측 등의 실험적 제약과 정확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분석과 설계는 해석적 연구를 통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해중터널의 충돌해석을 위해 상용구조해석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여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본 연구에서는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 및 설계를 위하여 콘크리트 비선형 재료모델을 적용하여 실제 가능성 있는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 시나리오에 대하여 구조체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적으로 충돌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거동 및 성능을 실험을 통해 얻어야 하나실험장소 및 계측 등의 실험적 제약과 정확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분석과 설계는 해석적 연구를 통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해중터널의 충돌해석을 위해 상용구조해석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여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본 연구에서는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 및 설계를 위하여 콘크리트 비선형 재료모델을 적용하여 실제 가능성 있는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 시나리오에 대하여 구조체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발표회 | - |
dc.title | 해중터널 설계를 위한 수중 충돌체 충돌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Impact Analysis for Structural Design of Submerged Floating Tunnel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157 | - |
dc.citation.startPage | 154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발표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한상훈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발표회, pp.154 - 15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