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중터널 설계를 위한 수중 충돌체 충돌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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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이윤 -
dc.contributor.author 김동미 -
dc.contributor.author 한상훈 -
dc.date.accessioned 2020-07-16T10:32:36Z -
dc.date.available 2020-07-16T10:32:36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2-11-22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314 -
dc.description.abstract 본 과제에서는 해중터널에 작용하는 충돌하중 산정 및 특성 분석에 관한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들은 일부 구조물을 제외하고 상세한 설계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초과압력하중으로 고려한 과도설계가 이루어 졌다. 실질적으로 충돌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거동 및 성능을 실험을 통해 얻어야 하나실험장소 및 계측 등의 실험적 제약과 정확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분석과 설계는 해석적 연구를 통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해중터널의 충돌해석을 위해 상용구조해석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여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본 연구에서는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 및 설계를 위하여 콘크리트 비선형 재료모델을 적용하여 실제 가능성 있는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 시나리오에 대하여 구조체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적으로 충돌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거동 및 성능을 실험을 통해 얻어야 하나실험장소 및 계측 등의 실험적 제약과 정확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분석과 설계는 해석적 연구를 통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해중터널의 충돌해석을 위해 상용구조해석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여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본 연구에서는 충돌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거동 및 설계를 위하여 콘크리트 비선형 재료모델을 적용하여 실제 가능성 있는 해중터널에 대한 충돌 시나리오에 대하여 구조체에 대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dc.relation.isPartOf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발표회 -
dc.title 해중터널 설계를 위한 수중 충돌체 충돌해석 -
dc.title.alternative Impact Analysis for Structural Design of Submerged Floating Tunnel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157 -
dc.citation.startPage 154 -
dc.citation.title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발표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한상훈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발표회, pp.154 - 157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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