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안전성을 고려한 이산화탄소 해양지중저장

Title
환경안전성을 고려한 이산화탄소 해양지중저장
Author(s)
김병모; 최태섭; 이정석; 박영규; 강성길
KIOST Author(s)
Park, Young Gyu(박영규)
Alternative Author(s)
박영규
Publication Year
2013-03-14
Abstract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기술(CCS)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효과적인 CO2 저감기술로 서 평가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이산화탄소 포집 및 해양지중저장사업이 2020년 실증화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CCS 기술을 실제 환경에 적용하는 과정에서는 수송, 저장과정에서의 CO2 누출 문제나 영구적인 격리에 대한 불확실성 등의 환경성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이로 인하여 CCS 사업시행 과정에서 주민의 사업 거부나 지연 등의 문제가 사회적 수용성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인 환경성평가와 위해성평가의 국내 제도 및 규정 등을 살펴보고,선진국의 CCS 사업에 대한 환경성 평가기술과 평가사례를 조사하여, 국내의 제도개선 방향과 기술개발 및 관리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송, 저장과정에서의 CO2 누출 문제나 영구적인 격리에 대한 불확실성 등의 환경성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이로 인하여 CCS 사업시행 과정에서 주민의 사업 거부나 지연 등의 문제가 사회적 수용성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인 환경성평가와 위해성평가의 국내 제도 및 규정 등을 살펴보고,선진국의 CCS 사업에 대한 환경성 평가기술과 평가사례를 조사하여, 국내의 제도개선 방향과 기술개발 및 관리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174
Bibliographic Citation
제3회 Korea CCS Conference, pp.1, 2013
Publisher
제3회 Korea CCS conference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