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학기술분야 전문학술지의 계량정보학적 인용분석 예비연구

Abstract

해양과학기술분야 전문학술지 Ocean Science Journal(OSJ)과 JCR의 동분야 SCI 학술지 3종을 선정하여 이들의 수록논문조사와 참고문헌에 대한 예비적인 인용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조사대상기간은 2005년부터 2007년까지 3개년이며, 비교대상 4종 학술지의 논문 679편에 대한 저자와 참고문헌 23,096건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주저자와 공저자수에 따른 학수지별 논문비율과 공동연구경향, 투고자의 국제적 분포, 학술지별 영향지수, 참고문헌의 유형과 SCI 학술지의 인용비율 등이 규명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OSJ의 국제적 수준제고를 위한 체계적인 전략수립과 목표달성에 활용하고자 한다.지의 논문 679편에 대한 저자와 참고문헌 23,096건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주저자와 공저자수에 따른 학수지별 논문비율과 공동연구경향, 투고자의 국제적 분포, 학술지별 영향지수, 참고문헌의 유형과 SCI 학술지의 인용비율 등이 규명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OSJ의 국제적 수준제고를 위한 체계적인 전략수립과 목표달성에 활용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