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리오균에 존재하는 curcumin 전환 효소 유사 단백질인 YncB의 3차원 결정 구조 분석

Abstract

비브리오 불니피쿠스에 존재하는 YncB 단백질은 MDR 계열의 NADPH 의존적 산화환원 효소이다. 수 많은 MDR 계열 단백질이 모든 생물종에 존재하지만 아직 그 생물학적 기능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최근 대장균에서 발견된 MDR 계열의 CurA 단백질은 의약학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효능이 알려진 curcumin을 활성이 높은 형태로 전환하는 효소로서 유사 단백질이 다양한 병원성 미생물에서 발견되고 있다. Curcumin 전환 기작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 해양 미생물인 비브리오 불니피쿠스에 존재하는 CurA 유사 단백질인 YncB의 3차원 결정 구조를 규명하였다.약학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효능이 알려진 curcumin을 활성이 높은 형태로 전환하는 효소로서 유사 단백질이 다양한 병원성 미생물에서 발견되고 있다. Curcumin 전환 기작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 해양 미생물인 비브리오 불니피쿠스에 존재하는 CurA 유사 단백질인 YncB의 3차원 결정 구조를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