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남부 갯벌의 장기적인 퇴적환경 변화

Abstract

강화도 남부 갯벌의 장기적인 퇴적환경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1997년과 2011년 여름철 표층 퇴적물 분포와 1998년 4월과 2013년 3월의 동막리, 여차리, 장화리 갯벌의 지형변화를 비교하였다. 표층퇴적물은 1997년에 동부의 펄, 서부의 모래 펄 퇴적물이 우세하였으나, 2011년에는 선두리 갯벌에 펄, 동검도와 동막리 갯벌에 모래 펄, 그리고 여차리와 장화리 갯벌에는 모래와 펄 모래 퇴적물이 우세하게 분포하였다. 갯벌의 지형은 장기적으로 동막리와 여차리 갯벌은 퇴적, 장화리 갯벌은 침식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들은 강화도 남부 갯벌 주변에 인공구조물 건설이 진행되는 동안과 후에 염하수로 주변의 동쪽은 조류의 유속이 감소되고 조위는 증가하였으며, 서쪽은 유속이 증가하는 수리적인 변화가 퇴적환경 변화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