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3일에 발생한 이상 고파랑 연구

Title
2012년 4월 3일에 발생한 이상 고파랑 연구
Alternative Title
Abnormal storm waves around the Korean Peninsula on 3 April 2012
Author(s)
허기영; 전기천; 정진용; 최정운; 권재일
KIOST Author(s)
Heo, Ki Young(허기영)null전기천Jeong, Jin Yong(정진용)Choi, Jung Woon(최정운)Kwon, Jae Il(권재일)
Alternative Author(s)
허기영; 전기천; 정진용; 최정운; 권재일
Publication Year
2013-05-23
Abstract
2012년 4월 2일에 중국에서 발생한 저기압이 한반도를 통과하여 동해안에서 폭탄 저기압 (bomb cyclone or explosive cyclone)으로 발달하였다. 폭탄 저기압은 일반적으로 24시간 동안 적어도 24 hPa의 비율로 중심기압이 낮아지며 발달하는 저기압으로 정의된다. 이 저기압은 강풍과 폭우를 동반하였으며, 연안에 큰 피해를 가져왔다. 본 연구에서는 2012년 4월에 발생한 폭탄 저기압의 형성 원인 및 발달 조건과 이 저기압이 이상 파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저기압은 주로 대류에 의한 잠열방출과 상층의 절리저기압 (cut-off low)으로 인해 크게 발달하였다. 일반적으로 동해에서 발달하는 폭탄 저기압의 경우 지표의 열속이 저기압의 발달에 주로 영향을 미치지만, 이 저기압의 경우는 지표열속의 효과가 저기압의 발달을 억제하였다. 48시간의 예측시간 동안 잠열방출, 지표열속, 잠열방출-지표열속의 시너지효과는 각각 저기압이 발달하는데 40.6%, -8.2%, 10.5% 의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잠열방출 및 지표열속과 상관없는 대규모 배경장의 효과는 57.1% 였다.된다. 이 저기압은 강풍과 폭우를 동반하였으며, 연안에 큰 피해를 가져왔다. 본 연구에서는 2012년 4월에 발생한 폭탄 저기압의 형성 원인 및 발달 조건과 이 저기압이 이상 파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저기압은 주로 대류에 의한 잠열방출과 상층의 절리저기압 (cut-off low)으로 인해 크게 발달하였다. 일반적으로 동해에서 발달하는 폭탄 저기압의 경우 지표의 열속이 저기압의 발달에 주로 영향을 미치지만, 이 저기압의 경우는 지표열속의 효과가 저기압의 발달을 억제하였다. 48시간의 예측시간 동안 잠열방출, 지표열속, 잠열방출-지표열속의 시너지효과는 각각 저기압이 발달하는데 40.6%, -8.2%, 10.5% 의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잠열방출 및 지표열속과 상관없는 대규모 배경장의 효과는 57.1% 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051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pp.381, 201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