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 사고 직후에 중형저서동물 군집 변동 연구

Abstract

허베이 스피리트 유류 오염 사고는 2007년 12월 7일 오전에 만리포 북서쪽 10km 해상에서 일어난 사고로 만리포 등 태안 지역이 유출된 유류로 뒤덮였다. 이러한 사고로 인한 해양 오염은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으로 대부분 대형저서동물에 미치는 영향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중형저서동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이루어 지지 않았다. 현재까지 보고된 유류오염의 중형저서동물로의 영향은 크게 두 가지 경향성을 보였는데, 먼저 유류오염이 발생한 직후에 즉시 대부분의 개체들이 제거된 연구들이 있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일부 분류군들에서는 큰 영향 없이 오히려 개체수가 증가한 경향을 보인 경우가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유류 사고 직후 6개월 내에 유류 오염에 의한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변동을 확인하였다.영향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중형저서동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이루어 지지 않았다. 현재까지 보고된 유류오염의 중형저서동물로의 영향은 크게 두 가지 경향성을 보였는데, 먼저 유류오염이 발생한 직후에 즉시 대부분의 개체들이 제거된 연구들이 있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일부 분류군들에서는 큰 영향 없이 오히려 개체수가 증가한 경향을 보인 경우가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유류 사고 직후 6개월 내에 유류 오염에 의한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변동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