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 사고 직후에 중형저서동물 군집 변동 연구

Title
유류 사고 직후에 중형저서동물 군집 변동 연구
Author(s)
강태욱; 이희갑; 오제혁; 신아영; 민원기; 노현수; 김동성
KIOST Author(s)
Lee, Hee Gab(이희갑)Oh, Je Hyeok(오제혁)Shin, A Young(신아영)Min, Won Gi(민원기)Rho, Hyun Soo(노현수)Kim, Dong Sung(김동성)
Alternative Author(s)
강태욱; 이희갑; 오제혁; 신아영; 민원기; 노현수; 김동성
Publication Year
2013-05-23
Abstract
허베이 스피리트 유류 오염 사고는 2007년 12월 7일 오전에 만리포 북서쪽 10km 해상에서 일어난 사고로 만리포 등 태안 지역이 유출된 유류로 뒤덮였다. 이러한 사고로 인한 해양 오염은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으로 대부분 대형저서동물에 미치는 영향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중형저서동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이루어 지지 않았다. 현재까지 보고된 유류오염의 중형저서동물로의 영향은 크게 두 가지 경향성을 보였는데, 먼저 유류오염이 발생한 직후에 즉시 대부분의 개체들이 제거된 연구들이 있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일부 분류군들에서는 큰 영향 없이 오히려 개체수가 증가한 경향을 보인 경우가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유류 사고 직후 6개월 내에 유류 오염에 의한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변동을 확인하였다.영향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중형저서동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이루어 지지 않았다. 현재까지 보고된 유류오염의 중형저서동물로의 영향은 크게 두 가지 경향성을 보였는데, 먼저 유류오염이 발생한 직후에 즉시 대부분의 개체들이 제거된 연구들이 있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일부 분류군들에서는 큰 영향 없이 오히려 개체수가 증가한 경향을 보인 경우가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유류 사고 직후 6개월 내에 유류 오염에 의한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변동을 확인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01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춘계학술대회, pp.411, 201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