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온배수배출 일시정지에 따른 주변해역 수질변화 연구

Effects of thermal discharge stop on coastal seawater qualities

본 연구에서는 원자력 발전소 계획예방 정기기간 중 온배수 유출량 감소 및 방출 중단이 주변해역 해양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조사해역의 수질은 조사 시기에 따른 큰 변동범위를 나타내고 있었다. 수온 및 영양염 농도는 방류구 및 연안에 인접한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를 보이고 외해역으로 갈수록 감소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원전일시 정지시 온배수 배수구로부터의 거리를 구분하여 수질항목을 비교하였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전 정상가동, 일시정지 및 재가동 후 분석된 수질항목은 유의한 차이가 관측되지 않았다. 따라서 조사해역에서 원전의 일시정지에 따른 해양수질 변화 및 영향을 매우 미비한 것으로 판단되며, 계절적인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접한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를 보이고 외해역으로 갈수록 감소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원전일시 정지시 온배수 배수구로부터의 거리를 구분하여 수질항목을 비교하였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전 정상가동, 일시정지 및 재가동 후 분석된 수질항목은 유의한 차이가 관측되지 않았다. 따라서 조사해역에서 원전의 일시정지에 따른 해양수질 변화 및 영향을 매우 미비한 것으로 판단되며, 계절적인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