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해상 최종처분장 건설을 위한 테스트베드 방안고찰

Abstract

육상 폐기물 매립장과 관련하여 끊임없는 지자체, 민간, 공단, 정부 간의 분쟁이 발생하고 기존의 폐기물 매립장의 운영뿐만 아니라 신설 폐기물 매립장 입지확보도 난항을 겪고 있다. 분리수거로 폐기물은 감소하였지만 최종 매립처분하여야 할 폐기물은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매립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해상에서 최종매립하는 처분장은 육상 공간이 부족한 일본과 싱가폴 및 유럽 등지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도 해상최종처분장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있어 관련 연구를 통한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환경적으로 안전한 처분장 도입을 위한 테스트베드연구 수행을 위한 방안을 검토하였으며, 광역 준설토 투기장의 일부구간에 대한 테스트베드를 제안하였다.준히 발생하고 있어 매립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해상에서 최종매립하는 처분장은 육상 공간이 부족한 일본과 싱가폴 및 유럽 등지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도 해상최종처분장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있어 관련 연구를 통한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환경적으로 안전한 처분장 도입을 위한 테스트베드연구 수행을 위한 방안을 검토하였으며, 광역 준설토 투기장의 일부구간에 대한 테스트베드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