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볼라벤(1215)에 의한 태풍 파랑 모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12년의 태풍 중 볼라벤의 경우에 대하여 태풍시의 해상풍 모의 및 파랑 모의를 수행하였다. 태풍 해상풍 모델로는 태풍 파라메타 모델인 TC96을 사용하였고, 파랑모델은 WAM cycle 4.5를 사용하였다. 해상풍 모델의 경우 기상청의 이동경로 및 최저기압을 기본으로 해상관측자료와의 비교를 통하여 최대풍 반경을 추산, 해상풍의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파랑 모델의 경우 강풍에 의한 고파랑 재현 시 파고가 다소 과대계산되지 않도록 drag coefficient 를 수정하였다. 계산된 바람, 기압 및 파고, 주기, 파향은 관측 자료와 비교를 통하여 검증하였고, 특히 파랑의 경우 이어도 관측기지의 파랑 2차원 스펙트럼 관측자료와 비교하여 모델의 결과를 검증하였다.및 최저기압을 기본으로 해상관측자료와의 비교를 통하여 최대풍 반경을 추산, 해상풍의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파랑 모델의 경우 강풍에 의한 고파랑 재현 시 파고가 다소 과대계산되지 않도록 drag coefficient 를 수정하였다. 계산된 바람, 기압 및 파고, 주기, 파향은 관측 자료와 비교를 통하여 검증하였고, 특히 파랑의 경우 이어도 관측기지의 파랑 2차원 스펙트럼 관측자료와 비교하여 모델의 결과를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