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K 조석보정법의 신뢰성 검증

Title
RTK 조석보정법의 신뢰성 검증
Author(s)
정의영; 박응현; 박준용
KIOST Author(s)
Jeong, Eui Young(정의영)Park, Jun Yong(박준용)
Alternative Author(s)
정의영; 박응현; 박준용
Publication Year
2013-11-07
Abstract
일반적으로 해저지형조사에서 조석보정은 주변의 검조소 자료를 이용하거나 조사해역에 조위계를 설치하여 얻은 자료를 이용한다. 하지만 이들 자료는 측정위치의 파랑에 의하여 발생되는 수 십 cm의 수심 오차를 보정할 수 없다. 수심 10 m 이내 천해의 경우 이러한 수심 오차는 지형변화 모니터링의 분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정밀한 조석보정법이 요구된다. 최근 Real-Time Kinematic Global Positioning System (RTK-GPS)은 3 cm 미만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어 연안부근의 지형조사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RTK-GPS 시스템을 이용한 조석보정방법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서해안 꽃지 해빈에서 수상오토바이 (KOSE: KiOst Surf Explorer)에 single-beam echosounder, RTK-GPS 시스템과 motion sensor를 장착한 해저지형조사와 RTK-GPS backpack 시스템을 이용한 해빈지형조사를 동시에 수행하였다. 조석시점을 다르게 하여 측정한 동일측선의 해저지형조사 결과에 대하여 검조소 조위값에 의한 조석보정법은 약 ±14 cm의 오차범위를 가졌으며, RTK 조석보정법은 약 ±3 cm의 오차범위를 가졌다. 또한 RTK 조석보정법은 파랑에 의한 영향에 의하여 오측된 수심을 보정할 수 있으며, 검조소의 자료를 다운받거나 계류한 조위계의 자료를 다운받지 않고 지형조사 후 바로 자료처리가 가능하였다. 조간대에서 동일 측선에서 대하여 KOSE와 RTK-GPS backpack 시스템으로 얻은 지형결과를 비교하여 약 ±3 cm의 오차범위를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이러한 수심 오차는 지형변화 모니터링의 분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정밀한 조석보정법이 요구된다. 최근 Real-Time Kinematic Global Positioning System (RTK-GPS)은 3 cm 미만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어 연안부근의 지형조사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RTK-GPS 시스템을 이용한 조석보정방법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서해안 꽃지 해빈에서 수상오토바이 (KOSE: KiOst Surf Explorer)에 single-beam echosounder, RTK-GPS 시스템과 motion sensor를 장착한 해저지형조사와 RTK-GPS backpack 시스템을 이용한 해빈지형조사를 동시에 수행하였다. 조석시점을 다르게 하여 측정한 동일측선의 해저지형조사 결과에 대하여 검조소 조위값에 의한 조석보정법은 약 ±14 cm의 오차범위를 가졌으며, RTK 조석보정법은 약 ±3 cm의 오차범위를 가졌다. 또한 RTK 조석보정법은 파랑에 의한 영향에 의하여 오측된 수심을 보정할 수 있으며, 검조소의 자료를 다운받거나 계류한 조위계의 자료를 다운받지 않고 지형조사 후 바로 자료처리가 가능하였다. 조간대에서 동일 측선에서 대하여 KOSE와 RTK-GPS backpack 시스템으로 얻은 지형결과를 비교하여 약 ±3 cm의 오차범위를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607
Bibliographic Citation
2013 추계학술대회, pp.180, 201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