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오토바이를 이용한 멀티빔 해저지형조사 시스템 구축

Title
수상오토바이를 이용한 멀티빔 해저지형조사 시스템 구축
Author(s)
정의영; 박응현; 박준용
KIOST Author(s)
Jeong, Eui Young(정의영)Park, Jun Yong(박준용)
Alternative Author(s)
정의영; 박응현; 박준용
Publication Year
2013-11-07
Abstract
3차원 해저지형을 조사 할 수 있는 multi-beam echosounder 장비는 조사선의 바닥 또는 옆면에 장착하여 중․ 천해의 수심을 측정하기 위해 활용되어 왔으나 장착장비의 크기와 조사선의 흘수 때문에 수심 5 m 이내 천해 또는 암초가 많은 지역에서의 활용은 힘들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연안 해저지형을 조사하기 위하여 휴대하여 소형보트에 쉽게 장착할 수 있을 정도로 작아진 10 kg 미만의 장비가 생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R2SONiC 사의 SONIC 2020 모델 (sonar 무게 : 4 kg, SIM box 무게 : 2.4 km)를 수상오토바이 (KOSE: KiOst Surf Explorer)에 장착하였으며, 자료획득 프로그램은 QINsy 프로그램을 방수방충 노트북에 탑재하여 사용하였다. GPS 안테나와 multi-beam sonar는 위치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 하고자 일직선으로 배열하였으며, motion sensor와 전원공급장치는 수상오토바이 후반부에 배치하였다. 구축된 시스템은 일반 조사선으로 접근이 불가능한 천해지역 또는 무인도서 주변 암초지역에서 조사가 가능하며, 1인 해저지형조사 시스템으로 해저지형을 조사할 수 있다.용은 힘들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연안 해저지형을 조사하기 위하여 휴대하여 소형보트에 쉽게 장착할 수 있을 정도로 작아진 10 kg 미만의 장비가 생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R2SONiC 사의 SONIC 2020 모델 (sonar 무게 : 4 kg, SIM box 무게 : 2.4 km)를 수상오토바이 (KOSE: KiOst Surf Explorer)에 장착하였으며, 자료획득 프로그램은 QINsy 프로그램을 방수방충 노트북에 탑재하여 사용하였다. GPS 안테나와 multi-beam sonar는 위치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 하고자 일직선으로 배열하였으며, motion sensor와 전원공급장치는 수상오토바이 후반부에 배치하였다. 구축된 시스템은 일반 조사선으로 접근이 불가능한 천해지역 또는 무인도서 주변 암초지역에서 조사가 가능하며, 1인 해저지형조사 시스템으로 해저지형을 조사할 수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604
Bibliographic Citation
2013 추계학술대회, pp.179, 201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