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남동부 연안역에서의 해양 모니터링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2012년 5월부터 제주도 남동부 연안역에 해양관측부이를 설치하여 현재까지 모니터링하고 있다. 겨울철 부이에 설치된 해류계 (ADCP)에서 관측된 유속구조는 전 층에서 북동류가 나타나 대마난류수가 북동진하여 대한해협으로 유입하는 황동중국해 해수순환을 보였다. 여름철에는 양자강 희석수 유입에 의한 강한 성층으로 표층에서는 여전히 북동류가 나타났지만, 수온약층 하부에는 이와 반대인 남향류가 관측되었다. 여름철 저층 남향류는 2012년 여름철과 더불어 2013년에도 나타난 것으로 보아 일회성이 아닌 여름철 제주도 남동부 연안역에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흐름일 가능성이 높다.하는 황동중국해 해수순환을 보였다. 여름철에는 양자강 희석수 유입에 의한 강한 성층으로 표층에서는 여전히 북동류가 나타났지만, 수온약층 하부에는 이와 반대인 남향류가 관측되었다. 여름철 저층 남향류는 2012년 여름철과 더불어 2013년에도 나타난 것으로 보아 일회성이 아닌 여름철 제주도 남동부 연안역에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흐름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