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네시아 웨노섬의 맹그로브 생태계에서 생화학적 방법(지방산 및 안정동위원소)을 활용한 집게 및 고둥류의 에너지 기원 이해

Abstract

산호로 둘러싸인 마이크로네시아 웨노섬 내해는 외양으로부터의 영향이 매우 적어 자체적인 물질 및 에너지 순환이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이러한 웨노섬 내해의 자체적인 생지화학적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열대/아열대 해역의 에너지 근원으로 알려진 맹그로브가 웨노섬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웨노섬 주변의 맹그로브 숲에 서식하는 주요 무척추동물의 에너지원을 이해하고자, 2012년 5월(우기)에 주요 무척추동물(집게 Pagurus sp. 및 고둥류 Littorina cf. scabra, Strombus sp., Terebralia cf. palustris)과 이들의 에너지원으로 추정되는 맹그로브, 잘피, 표층퇴적물, 부유성 입자유기물을 채집하였으며, 이들의 지방산 추적자와 안정동위원소를 분석하였다. 맹그로브(잎, 호흡근)와 잘피(잎, 뿌리)는 16:0, 18:2ω6, 18:3ω3의 지방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었으며, 유관식물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긴 사슬 지방산(LCFA: long-chain fatty acid)도 미량 검출되었다. 반면, 표층퇴적물과 부유성 입자유기물에서는 규조류(20:5ω3), 와편모조류(22:6ω3), 박테리아(Branched, 18:1ω7) 등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다양한 지방산이 검출되었다. 이러한 맹그로브, 잘피, 표층퇴적물 그리고 부유성 입자유기물의 지방산 구성은 맹그로브 숲에 서식하는 집게 및 고둥류의 지방산과 유사하였다. 탄소, 질소 동위원소를 활용한 혼합 모델(mixing model)로 무척추동물의 에너지원 기여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고둥 L. cf. scabra와 집게 Pagurus sp.는 맹그로브로부터 가장 많은 에너지를 흡수하였으며, 이를 제외한 나머지 고둥류(Strombus sp., T. cf. palustris)는 맹그로브보다 잘로 알려진 맹그로브가 웨노섬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웨노섬 주변의 맹그로브 숲에 서식하는 주요 무척추동물의 에너지원을 이해하고자, 2012년 5월(우기)에 주요 무척추동물(집게 Pagurus sp. 및 고둥류 Littorina cf. scabra, Strombus sp., Terebralia cf. palustris)과 이들의 에너지원으로 추정되는 맹그로브, 잘피, 표층퇴적물, 부유성 입자유기물을 채집하였으며, 이들의 지방산 추적자와 안정동위원소를 분석하였다. 맹그로브(잎, 호흡근)와 잘피(잎, 뿌리)는 16:0, 18:2ω6, 18:3ω3의 지방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었으며, 유관식물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긴 사슬 지방산(LCFA: long-chain fatty acid)도 미량 검출되었다. 반면, 표층퇴적물과 부유성 입자유기물에서는 규조류(20:5ω3), 와편모조류(22:6ω3), 박테리아(Branched, 18:1ω7) 등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다양한 지방산이 검출되었다. 이러한 맹그로브, 잘피, 표층퇴적물 그리고 부유성 입자유기물의 지방산 구성은 맹그로브 숲에 서식하는 집게 및 고둥류의 지방산과 유사하였다. 탄소, 질소 동위원소를 활용한 혼합 모델(mixing model)로 무척추동물의 에너지원 기여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고둥 L. cf. scabra와 집게 Pagurus sp.는 맹그로브로부터 가장 많은 에너지를 흡수하였으며, 이를 제외한 나머지 고둥류(Strombus sp., T. cf. palustris)는 맹그로브보다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