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의 해양환경 관리정책

Marine environmental management policy on Lake Shihwa

시화호는 1994년에 대규모 간척사업의 일부로 만들어진 12.7 km의 방조제 건설로 형성된 인공호수이다. 시화호의 건설은 간척지의 만들어지는 농지에 용수 공급을 주목적으로 하였으나 담수화 과정 중 급격한 수질 악화로 그 목적을 이룰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으며 2000년에는 공식적으로 담수호를 포기하였다. 시화는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되었으며 수질 악화에 따라 시화호에 대한 수질과 환경복원을 위하여 시화호 종합관리계획이 수립·시행되었다. 시화호에서 겪은 문제와 해결 과정의 정책들은 국내외에서 해양환경 관리를 위한 큰 교훈이 될 것이다.렀으며 2000년에는 공식적으로 담수호를 포기하였다. 시화는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되었으며 수질 악화에 따라 시화호에 대한 수질과 환경복원을 위하여 시화호 종합관리계획이 수립·시행되었다. 시화호에서 겪은 문제와 해결 과정의 정책들은 국내외에서 해양환경 관리를 위한 큰 교훈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