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시설물 점검을 위한 무인로봇의 무한궤도 시스템 개발

Abstract

구조물의 수중부를 점검하기 위한 무인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케이슨 구조물을 효과적으로 점검하기 위하여 로봇을 벽체에 부착하여 이동하도록 설계하였다. 항만 구조물의 수중부의 경우 따개비 및 해조류 등에 의해 벽면이 불균일한 상태인 경우가 대다수이며, 그 결과 장비의 접지력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다. 본 논문은 무인로봇이 항만 구조물의 수중부의 벽체에 붙어 효과적으로 이동하기 위한 무한궤도 시스템 개발에 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며, 그 결과 장비의 접지력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다. 본 논문은 무인로봇이 항만 구조물의 수중부의 벽체에 붙어 효과적으로 이동하기 위한 무한궤도 시스템 개발에 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