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경사제 상부구조물 수평파력 산정식에 관한 고찰

Abstract

우리나라의 경우 경사제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 산정 시 혼성제 또는 소파블록 피복 직립제에 이용하는 산정법을 적절히 준용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반면에, 미국 및 유럽 등지에서는 경사제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 산정에 관해서 우리나라와는 차별화되는 설계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USACE, 2002 CIRIA, 2007). 이 설계지침은 대체로 경사제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을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직접 계측한 결과(Jensen, 1984 Bradbury et al., 1988 Pedersen, 1996 Martin et al., 1999)로부터 도출된 것으로서 국내에서 직립벽 파압 공식을 준용하는 경향과는 큰 차이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해외에서 주로 적용되고 있는 산정 기준을 고찰하고, 주요한 특징을 분석하였다.차별화되는 설계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USACE, 2002 CIRIA, 2007). 이 설계지침은 대체로 경사제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을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직접 계측한 결과(Jensen, 1984 Bradbury et al., 1988 Pedersen, 1996 Martin et al., 1999)로부터 도출된 것으로서 국내에서 직립벽 파압 공식을 준용하는 경향과는 큰 차이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해외에서 주로 적용되고 있는 산정 기준을 고찰하고, 주요한 특징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