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경사제 상부구조물 수평파력 산정식에 관한 고찰

Examination of formulae for estimating horizontal wave force on crown wall of sloping breakwater used in Korea and foreign countries

우리나라의 경우 경사제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 산정 시 혼성제 또는 소파블록 피복 직립제에 이용하는 산정법을 적절히 준용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반면에, 미국 및 유럽 등지에서는 경사제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 산정에 관해서 우리나라와는 차별화되는 설계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USACE, 2002 CIRIA, 2007). 이 설계지침은 대체로 경사제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을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직접 계측한 결과(Jensen, 1984 Bradbury et al., 1988 Pedersen, 1996 Martin et al., 1999)로부터 도출된 것으로서 국내에서 직립벽 파압 공식을 준용하는 경향과는 큰 차이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해외에서 주로 적용되고 있는 산정 기준을 고찰하고, 주요한 특징을 분석하였다.차별화되는 설계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USACE, 2002 CIRIA, 2007). 이 설계지침은 대체로 경사제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을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직접 계측한 결과(Jensen, 1984 Bradbury et al., 1988 Pedersen, 1996 Martin et al., 1999)로부터 도출된 것으로서 국내에서 직립벽 파압 공식을 준용하는 경향과는 큰 차이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해외에서 주로 적용되고 있는 산정 기준을 고찰하고, 주요한 특징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