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영상을 이용한 2차원 수조 파랑 측정 기법

Title
비디오 영상을 이용한 2차원 수조 파랑 측정 기법
Alternative Title
Video-based measurement of waves in a two-dimensional wave flume
Author(s)
유제선; 도기덕; 신성원; 심재설
KIOST Author(s)
Yoo, Jeseon(유제선)
Alternative Author(s)
유제선; 도기덕; 심재설
Publication Year
2013-12-31
Abstract
2차원 수조에서 조파 실험을 수행할 때, 일반적으로 지점별 파랑 관측을 위해서 계측장비로 용량식 파고계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용량식 파고계는 쇄파대와 같이 수심이 얕은 지역에서 파고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없는 단점이 있으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초음파식 파고계를 사용하는 빈도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지점별 파랑 관측이라는 기본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어 쇄파 모양 및 Wave-setup을 관측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디오 영상을 이용한 파랑관측기법은 기존의 방법들과는 달리 공간적으로 제한이 없이 여러 지점에서 동시에 관측자료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연유로, 기존의 장비와는 다르게 쇄파대와 같이 공간적으로 파랑특성이 급격하게 변하는 지역에서의 자료를 연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계측장비와 달리 영상 장비들을은 널리 보급되어 있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비디오 영상 관측 기법은 아직 쇄파대에서는 다소 오차를 가지고 있으나 조파면 뒷면을 유리가 아닌 검은색으로 설정하고, 조명의 조절 그리고 해상도가 더 높은 영상장비를 사용할 경우 더욱 정밀한 측정이 가능할 것이다. 있는 초음파식 파고계를 사용하는 빈도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지점별 파랑 관측이라는 기본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어 쇄파 모양 및 Wave-setup을 관측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디오 영상을 이용한 파랑관측기법은 기존의 방법들과는 달리 공간적으로 제한이 없이 여러 지점에서 동시에 관측자료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연유로, 기존의 장비와는 다르게 쇄파대와 같이 공간적으로 파랑특성이 급격하게 변하는 지역에서의 자료를 연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계측장비와 달리 영상 장비들을은 널리 보급되어 있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비디오 영상 관측 기법은 아직 쇄파대에서는 다소 오차를 가지고 있으나 조파면 뒷면을 유리가 아닌 검은색으로 설정하고, 조명의 조절 그리고 해상도가 더 높은 영상장비를 사용할 경우 더욱 정밀한 측정이 가능할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45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201 - 204, 2013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