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영상을 이용한 2차원 수조 파랑 측정 기법

Abstract

2차원 수조에서 조파 실험을 수행할 때, 일반적으로 지점별 파랑 관측을 위해서 계측장비로 용량식 파고계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용량식 파고계는 쇄파대와 같이 수심이 얕은 지역에서 파고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없는 단점이 있으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초음파식 파고계를 사용하는 빈도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지점별 파랑 관측이라는 기본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어 쇄파 모양 및 Wave-setup을 관측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디오 영상을 이용한 파랑관측기법은 기존의 방법들과는 달리 공간적으로 제한이 없이 여러 지점에서 동시에 관측자료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연유로, 기존의 장비와는 다르게 쇄파대와 같이 공간적으로 파랑특성이 급격하게 변하는 지역에서의 자료를 연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계측장비와 달리 영상 장비들을은 널리 보급되어 있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비디오 영상 관측 기법은 아직 쇄파대에서는 다소 오차를 가지고 있으나 조파면 뒷면을 유리가 아닌 검은색으로 설정하고, 조명의 조절 그리고 해상도가 더 높은 영상장비를 사용할 경우 더욱 정밀한 측정이 가능할 것이다. 있는 초음파식 파고계를 사용하는 빈도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지점별 파랑 관측이라는 기본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어 쇄파 모양 및 Wave-setup을 관측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비디오 영상을 이용한 파랑관측기법은 기존의 방법들과는 달리 공간적으로 제한이 없이 여러 지점에서 동시에 관측자료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연유로, 기존의 장비와는 다르게 쇄파대와 같이 공간적으로 파랑특성이 급격하게 변하는 지역에서의 자료를 연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계측장비와 달리 영상 장비들을은 널리 보급되어 있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제시하는 비디오 영상 관측 기법은 아직 쇄파대에서는 다소 오차를 가지고 있으나 조파면 뒷면을 유리가 아닌 검은색으로 설정하고, 조명의 조절 그리고 해상도가 더 높은 영상장비를 사용할 경우 더욱 정밀한 측정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