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자원, 국가성장의 방향을 바꾸다

Marine Resources Change National Growth

해양은 지구 온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 외에, 인류 식량의 저장소이자 상호 교통을 이어주는 근간이며, 천연 방어기능은 물론 지구생물과 물리변화를 이해하는 중요한 실험장소이기도 하다. 전략광물로 평가되는 니켈, 코발트를 포함한 광물자원과 석유와 가스 등의 에너지자원 그리고 조수&#65381 풍력&#65381 온도차 등의 신에너지 자원과 국방&#65381 안보적 측면에서의 전략적 가치 증가 등은 해양의 가치 중심이 “지속가능한” 개발과 이용이라는 인류공동의 과제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해양에서의 ‘자원’이란 인류의 생존에 대한 문제해결이자 국가 미래 이익을 담보하는 중대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꾀하는 일이기도 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해양자원은 그 자체로 지구의 생명이자 과학이며, 인류 생존을 위한 호흡이자 우리의 미래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의 출발점이다.가스 등의 에너지자원 그리고 조수&#65381 풍력&#65381 온도차 등의 신에너지 자원과 국방&#65381 안보적 측면에서의 전략적 가치 증가 등은 해양의 가치 중심이 “지속가능한” 개발과 이용이라는 인류공동의 과제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해양에서의 ‘자원’이란 인류의 생존에 대한 문제해결이자 국가 미래 이익을 담보하는 중대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꾀하는 일이기도 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해양자원은 그 자체로 지구의 생명이자 과학이며, 인류 생존을 위한 호흡이자 우리의 미래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의 출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