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정보를 통한 2014년 유류오염사고 해석과 활용 방안

Title
위성정보를 통한 2014년 유류오염사고 해석과 활용 방안
Author(s)
양찬수
KIOST Author(s)
Yang, Chan Su(양찬수)
Publication Year
2014-05-23
Abstract
2014년 1월 31일 여수에서 그리고 2월 15일 부산에서 해양오염사고가 발생하였다. 일반적으로 해상에서의 기름 배출 감시 및 유출유 모니터링에는 합성개구레이더가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2013년 발사된 다목적실용위성-5호(KOMPSAT-5)가 정상 운영되는 시점에서는 그 활용성이 기대된다. 지난 오염사고 당시에는 다목적실용위성-3호 등 고해상도 광학위성이 관측되었다. 본 발표에서는 유출유의 광학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해석을 수행하고, 유출 해역 산정을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해양오염 감시와 대응을 위한 원격탐사기술의 역할과 방향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에서는 그 활용성이 기대된다. 지난 오염사고 당시에는 다목적실용위성-3호 등 고해상도 광학위성이 관측되었다. 본 발표에서는 유출유의 광학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해석을 수행하고, 유출 해역 산정을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해양오염 감시와 대응을 위한 원격탐사기술의 역할과 방향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213
Bibliographic Citation
2014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춘계 학술대회, pp.1, 2014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Satellite Oceanography,Marine Safety & Security,Remote Sensing,위성해양학,해양 안전 및 보안,원격탐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