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및 지연모드 SST 산출 개요

Title
실시간 및 지연모드 SST 산출 개요
Author(s)
양찬수; 김선화; 백지훈; 김태호
KIOST Author(s)
Yang, Chan Su(양찬수)
Alternative Author(s)
양찬수; 김선화; 백지훈; 김태호
Publication Year
2014-05-23
Abstract
1970년 이후, 10개 이상의 적외선밴드를 가진 광학위성과 마이크로웨이브 위성에서 다양한 해수표면온도(SST)자료가 제공되고 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총 6종의 위성기반 SST자료와 현장 수온자료를 합성하여 1km 고해상도 SST자료를 실시간 및 지연 모드로 각각 생산하고, 이를 시범 서비스 하고 있다. 지연 모드의 경우, 일별 8시간 간격 자료와 일별 평균 자료를 제작하고 있으며, 실시간 모드의 경우 보다 안정적인 야간 시간 SST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합성기법은 OI (optimal interpolation) 합성기법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지연모드는 버전 3자료를, 실시간 모드는 OI에 통계기법을 접목시킨 버전 2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본 자료를 사용하고자 하는 이용자에게는 이메일로 전달하고자 하며, 과거자료(2013년 1월 이후)에 대해서는 NC 혹은 바이너리 형식으로 제공할 계획이다.모드로 각각 생산하고, 이를 시범 서비스 하고 있다. 지연 모드의 경우, 일별 8시간 간격 자료와 일별 평균 자료를 제작하고 있으며, 실시간 모드의 경우 보다 안정적인 야간 시간 SST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합성기법은 OI (optimal interpolation) 합성기법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지연모드는 버전 3자료를, 실시간 모드는 OI에 통계기법을 접목시킨 버전 2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본 자료를 사용하고자 하는 이용자에게는 이메일로 전달하고자 하며, 과거자료(2013년 1월 이후)에 대해서는 NC 혹은 바이너리 형식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211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춘계학술대회, pp.1, 2014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