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수효과를 고려한 석션버켓기초의 관입성능 고찰

Abstract

석션버켓기초 설치시 버켓기초에 석션압을 가하면 버켓내부 지반에서 침투수의 흐름으로 인하여 흙의 상태가 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모래지반에서 버켓기초를 석션압으로 관입설치하는 경우 지반의 유효응력 변화와 이에 의한 관입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지반의 투수효과를 고려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지반의 투수효과를 고려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