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통합해양관측·정보관리시스템(IOOS) 및 통합해양관측시스템법(ICOOS Act)의 분석과 정책적 함의

Abstract

지구적 문제의 해양분야 대응과 역할이 중요해지고, 해양자원과 공간에 대한 가치가 높게 평가됨에 따라 해양자료의 통합적 생산, 관리, 활용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술과 관련 정책의 시대적 전환에 맞추어 확대되고, 국가 최고 리더쉽에 의해 전략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미국의 IOOS 거버넌스 및 운영체제를 분석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ICOOS 법의 핵심규정들을 검토함으로써 국내 해양정보통합관리 정책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있다.에 의해 전략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미국의 IOOS 거버넌스 및 운영체제를 분석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ICOOS 법의 핵심규정들을 검토함으로써 국내 해양정보통합관리 정책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