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과학기술 연구개발 ODA 사례 연구:인도네시아 연안통합관리 구축 사업을 사례로

Abstract

최근 우리나라는 공적개발원조 규모를 확대하고 있으나, 해양분야의 과학기술 기반 공적개발원조에 대한 경험은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여수프로젝트 중 하나인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만 연안통합관리 체계구축 연구 사업’을 사례로, 향후 확대될 해양분야 ODA에 있어 과학기술 R&D 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그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인도네시아 사업은 자카르타만의 현안문제인 지반침하에 따른 연안범람 문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직접적인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지반침하량과 범람가능수위를 산정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실제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제방의 증축시기, 높이, 비용에 대한 분포도를 작성하였다. 사업의 특징은, 첫째, 수원국의 구체적인 현안문제를 다뤘다는 점, 둘째,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결과를 제시하였다는 점, 셋째,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이 연구와 병행되었다는 점이다.A에 있어 과학기술 R&D 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그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인도네시아 사업은 자카르타만의 현안문제인 지반침하에 따른 연안범람 문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직접적인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지반침하량과 범람가능수위를 산정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실제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제방의 증축시기, 높이, 비용에 대한 분포도를 작성하였다. 사업의 특징은, 첫째, 수원국의 구체적인 현안문제를 다뤘다는 점, 둘째,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결과를 제시하였다는 점, 셋째,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이 연구와 병행되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