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분석을 통한 해양선박사고 대응 기술개발 수요 도출

Title
언론분석을 통한 해양선박사고 대응 기술개발 수요 도출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Technology Development Demand Pertaining to Vessel Accident based on Media Analysis
Author(s)
장덕희; 강길모; 채기영
KIOST Author(s)
Jang, Duck Hee(장덕희)Kang, Gil Mo(강길모)Chae, Gi Young(채기영)
Alternative Author(s)
장덕희; 강길모; 채기영
Publication Year
2014-06-2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언론분석을 통해 해양선박사고 대응을 위한 기술개발 수요를 도출하는 데 있다. 현재까지 해양분야의 기술개발 수요는 주로 Bottom Up 방식을 활용해 연구개발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수요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는 방식이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식에 의해 개발된 기술들은 실제 해양선박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현장에서 적용되기 어렵다는 문제가 존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세월호’ 참사 사례에 대한 전국 종합일간지 언론보도를 분석함으로써, 해양선박사고 대응 기술개발 수요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에 활용한 언론보도는 2014년 4월 16일부터 4월 25일 사이 전국 종합일간신문에 게재된 ‘세월호’ 관련 언론보도로 총 7,320건의 기사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관련 언론보도 분석결과에서 확인되는 선박 관련 해양재해․ 재난 관련 현장중심 수요는 첫째, 선박의 안전한 운항 측면과, 둘째, 신속하고 효과적인 구조, 그리고 셋째, 사후대책의 문제로 압축된다.식이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식에 의해 개발된 기술들은 실제 해양선박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현장에서 적용되기 어렵다는 문제가 존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세월호’ 참사 사례에 대한 전국 종합일간지 언론보도를 분석함으로써, 해양선박사고 대응 기술개발 수요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에 활용한 언론보도는 2014년 4월 16일부터 4월 25일 사이 전국 종합일간신문에 게재된 ‘세월호’ 관련 언론보도로 총 7,320건의 기사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관련 언론보도 분석결과에서 확인되는 선박 관련 해양재해․ 재난 관련 현장중심 수요는 첫째, 선박의 안전한 운항 측면과, 둘째, 신속하고 효과적인 구조, 그리고 셋째, 사후대책의 문제로 압축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120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pp.23 - 26, 2014
Publisher
해양환경안전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해양환경안전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