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태안 갯벌의 입도크기에 따른 메탄가스 플럭스 평가

Abstract

2013년 3월, 6월, 8월 총 3회에 걸쳐 닫힌챔버법(closed flux chamber)를 이용하여 충남 태안의 다양한 퇴적물(황도, 신두리 및 소근리)에서 메탄가스(CH4)의 방출 또는 흡수량 플럭스를 측정하였다. 각 가스 종들의 배출량(+) 또는 흡수량(-)은 농도의 시간 변화율을 구한 후 1차 함수의 기울기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챔버 내에서 채취된 메탄의 농도는 가스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퇴적물의 평균입도는 Fork 방법에 따라 분류하였다. 메탄플럭스는 태안 황도(silty Sand), 신두리(Sand) 및 소근리(Slightly gravelly Sand) 지역 갯벌에서 각각 – 0.17 ~ +0.23 mg∙ m-2∙ hr-1, -0.18 ~ +0.45 mg∙ m-2∙ hr-1, +0.06 ~ +0.60 mg∙ m-2∙ hr-1 이었다. 이들 데이터의 평균입도와 메탄플럭스의 상관계수(R2)는 0.38이었다. 그러나 갯벌 메탄플럭스는 일광량, 생물학적 활동, 함수율, 퇴적물/대기 온도, 조석 주기 및 해수면 높이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므로 다양한 환경조건에서 추가 실험 및 분석이 필요로 하겠다.변화율을 구한 후 1차 함수의 기울기를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챔버 내에서 채취된 메탄의 농도는 가스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퇴적물의 평균입도는 Fork 방법에 따라 분류하였다. 메탄플럭스는 태안 황도(silty Sand), 신두리(Sand) 및 소근리(Slightly gravelly Sand) 지역 갯벌에서 각각 – 0.17 ~ +0.23 mg∙ m-2∙ hr-1, -0.18 ~ +0.45 mg∙ m-2∙ hr-1, +0.06 ~ +0.60 mg∙ m-2∙ hr-1 이었다. 이들 데이터의 평균입도와 메탄플럭스의 상관계수(R2)는 0.38이었다. 그러나 갯벌 메탄플럭스는 일광량, 생물학적 활동, 함수율, 퇴적물/대기 온도, 조석 주기 및 해수면 높이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므로 다양한 환경조건에서 추가 실험 및 분석이 필요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