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 농도에 따른 조간대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변화 실험

본 연구의 목적은 조간대에 서식하는 중형저서동물 군집이 유류 농도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다. 연구는 실험실 내에 7개의 실험구와 1개의 대조구를 만들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각 실험구에는 다른 유류 농도를 지닌 해수를 넣어 실험하였다. 중형저서동물 시료는 태안 만리포 사질 조간대에서 퇴적물과 함께 실험실로 이동하여 유류로 오염된 해수에서 60일간 실험하였다. 실험 종료 후, 실험구의 서식밀도를 보면, 농도가 높은 실험구의 서식밀도는 낮은 농도의 실험구보다 감소하였다. 또한, 각 분류군의 서식밀도를 기반으로 Cluster 분석 결과 2개의 그룹으로 구분이 되어졌고, 낮은 농도의 실험구와 대조구가 하나의 그룹을 형성하였고, 높은 농도의 실험구가 하나의 그룹으로 구성되어졌다. 그러나 Simprof test는 두 그룹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중형저서동물 시료는 태안 만리포 사질 조간대에서 퇴적물과 함께 실험실로 이동하여 유류로 오염된 해수에서 60일간 실험하였다. 실험 종료 후, 실험구의 서식밀도를 보면, 농도가 높은 실험구의 서식밀도는 낮은 농도의 실험구보다 감소하였다. 또한, 각 분류군의 서식밀도를 기반으로 Cluster 분석 결과 2개의 그룹으로 구분이 되어졌고, 낮은 농도의 실험구와 대조구가 하나의 그룹을 형성하였고, 높은 농도의 실험구가 하나의 그룹으로 구성되어졌다. 그러나 Simprof test는 두 그룹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