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해안관리목표제의 현황과 과제

Abstract

해양수산부는 신연안관리제도로 자연해안관리목표제를 도입하고, 제2차 연안통합관리계획 및 연안관리지역계획을 통해 이를 실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연해안관리 개념 및 동 제도의 목표, 방법을 살펴보고, 지역계획 수립을 통해 발생하고 있는 제도 적용상의 문제를 효율, 정확, 형평성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또한 결론을 통해 향후 자연해안관리목표제도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적용상의 문제를 효율, 정확, 형평성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또한 결론을 통해 향후 자연해안관리목표제도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