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해양생물자원 확보 및 활용기반 구축

Abstract

다양한 생물 소재 개발을 위해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열대저개발 국가들의 해양 생물자원을 확보, 분석하는 연구개발 사업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주도로 2009년 시작하여 진행되고 있다.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확보된 해양생물자원 및 추출물의 규모와 성격을 개괄하고, 연구개발 과정에서 발생, 확인되고 있는 국제적인 분쟁의 소지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개괄하고, 연구개발 과정에서 발생, 확인되고 있는 국제적인 분쟁의 소지들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