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해양생명공학사업 추진 전략수립

Abstract

해양생명체는 에너지, 수산, 식품 등 전통적 부문은 물론, 신약, 신소재, 화학, 관광 등 관련 신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육상생물과 다른 유전적 정보를 가지고 있는 해양생명체를 활용한 신약 개발은 보건의료 등 고부가가치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지난 10년간(2004~2013) 해양생명공학사업의 주요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10년간(2014~2023) 추진 개선방안 도출, 새로운 비전과 목표체계 설정 등 정책적 함의를 이끌어내고 또한 최종 수립된 78개 과제 중 3P(Paper, Patent, Product) 분석과 분석적 계층화 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통해 20개의 중점과제를 도출함으로써 정책결정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지난 10년간(2004~2013) 해양생명공학사업의 주요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10년간(2014~2023) 추진 개선방안 도출, 새로운 비전과 목표체계 설정 등 정책적 함의를 이끌어내고 또한 최종 수립된 78개 과제 중 3P(Paper, Patent, Product) 분석과 분석적 계층화 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통해 20개의 중점과제를 도출함으로써 정책결정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