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내 화재의 경우 연료가 누출됨으로서 강도가 크고 급속히 확대되어 큰 피해를 유발시킬 수 있기에 내화성능 확보방안에 관한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중터널의 구조 성능 평가 중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화재열이 해중터널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강합성 중공 RC 해중터널 모델을 대상으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표준시간-온도 곡선을 하중으로 두어 다양한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화재열이 해중터널 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열전달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재료 열적특성을 고려하여 화재시나리오별 손상정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보강 기법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는 영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강합성 중공 RC 해중터널 모델을 대상으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표준시간-온도 곡선을 하중으로 두어 다양한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화재열이 해중터널 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열전달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재료 열적특성을 고려하여 화재시나리오별 손상정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보강 기법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