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곡선별 해중터널의 단면 손상도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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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서지혜 | - |
dc.contributor.author | 원덕희 | - |
dc.contributor.author | 한택희 | - |
dc.contributor.author | 한상훈 | - |
dc.contributor.author | 박우선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6T02:53:58Z | - |
dc.date.available | 2020-07-16T02:53:58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4-10-24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903 | - |
dc.description.abstract | 터널 내 화재의 경우 연료가 누출됨으로서 강도가 크고 급속히 확대되어 큰 피해를 유발시킬 수 있기에 내화성능 확보방안에 관한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중터널의 구조 성능 평가 중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화재열이 해중터널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강합성 중공 RC 해중터널 모델을 대상으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표준시간-온도 곡선을 하중으로 두어 다양한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화재열이 해중터널 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열전달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재료 열적특성을 고려하여 화재시나리오별 손상정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보강 기법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는 영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강합성 중공 RC 해중터널 모델을 대상으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표준시간-온도 곡선을 하중으로 두어 다양한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화재열이 해중터널 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열전달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재료 열적특성을 고려하여 화재시나리오별 손상정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보강 기법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대한토목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2014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 - |
dc.title | 화재곡선별 해중터널의 단면 손상도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Damage Analysis of Submerged Floating Tunnel Section by Fire Scenario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1312 | - |
dc.citation.startPage | 1311 | - |
dc.citation.title | 2014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서지혜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원덕희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한택희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한상훈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박우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2014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1311 - 131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