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해역 파랑류 ROMS-SWAN 시뮬레이션

Title
해운대 해역 파랑류 ROMS-SWAN 시뮬레이션
Alternative Title
ROMS-SWAN simulation of Wave-inducde current in Haeundae
Author(s)
임학수; 김창식; 심재설; 박광순; 전인식
KIOST Author(s)
Lim, Hak Soo(임학수)
Alternative Author(s)
임학수; 김창식; 심재설; 박광순
Publication Year
2014-10-31
Abstract
해운대 해역에서 장기 파랑과 흐름 관측자료로부터 계절별 파랑변이와 잔차류 분석을 통해 파랑류 모델결과를 검증하였다. 파와 해류 양방향 결합모델(ROMS-SWAN)을 이용하여 조류의 유무에 따라 대표파(SSW, S, E, ESE)의 파랑류와 WRF 바람 예측자료를 이용하여 Nesting된 파랑류를 시뮬레이션하였다. 해운대 연안 파랑류는 계절별 차이는 있지만 S계열 파랑의 경우 파라다이스 호텔 인근에서 동백섬과 미포항으로 분리되어 흐름이 전파되고, ESE 계열 파랑의 경우 달맞이고개에서 해안선을 따라 미포항에서 동백섬 쪽으로 이동한다. 또한, 포켓형태 해안선과 연안사주 그리고 달맞이고개 전면 암반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하여 Nesting된 파랑류를 시뮬레이션하였다. 해운대 연안 파랑류는 계절별 차이는 있지만 S계열 파랑의 경우 파라다이스 호텔 인근에서 동백섬과 미포항으로 분리되어 흐름이 전파되고, ESE 계열 파랑의 경우 달맞이고개에서 해안선을 따라 미포항에서 동백섬 쪽으로 이동한다. 또한, 포켓형태 해안선과 연안사주 그리고 달맞이고개 전면 암반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85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연안방재학회 2014년 연례학술대회, pp.87 - 88, 2014
Publisher
한국연안방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