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산호초 섬지역 해양연구를 위한 공간데이터체계

Abstract

한구해양과학기술원(KIOST)은 2000년도부터 남서태평양의 미크로네시아(Micronesia) 축(Chuuk)주모엔(Moen)섬에 태평양해양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열대해역에서의 생태환경, 미래자원확보, 생물소재 등다양한 조사 및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열대 산호초지대의 도서섬 지역에서의 연구를 위한 각종 현지 조사활동과 해양공간데이터 프레임웍데이터 구축, 공간자료 제작 프로세스 및 정략적인 공간관리기법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열대 산호초지대의 도서섬 지역에서의 연구를 위한 각종 현지 조사활동과 해양공간데이터 프레임웍데이터 구축, 공간자료 제작 프로세스 및 정략적인 공간관리기법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