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빔 조사에서의 RTK tide 보정법 적용

Title
멀티빔 조사에서의 RTK tide 보정법 적용
Alternative Title
Application of RTK tide correction in the multi-beam survey
Author(s)
정의영; 박준용; 박응현
KIOST Author(s)
Jeong, Eui Young(정의영)Park, Jun Yong(박준용)
Alternative Author(s)
정의영; 박준용; 박응현
Publication Year
2014-11-06
Abstract
멀티빔을 이용한 해저지형조사는 3차원의 정밀지형자료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실제로 멀티빔을 장착한 배는 조석과 파랑에 의하여 끊임없이 움직인다. 해저지형자료는 움직이는 배에 장착된 멀티빔과 지형과의 거리를 측정한 후 조석과 파랑에 의한 움직임을 보정하여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석을 보정하기 위하여 조사기간 동안 관측된 조석자료를 이용하고, 파랑에 의한 움직임을 보정하기 위하여 멀티빔과 함께 배에 장착된 motion sensor에서 측정된 heave 값을 이용한다. 하지만 조사지역에서 해저지형조사와 동시에 조석을 관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다른 지역의 검조소 자료를 사용할 경우 실제 조석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motion sensor의 heave 값은 draft 효과와 장주기의 파랑에 의한 해저지형의 오차값을 보정하지 못한다. 기존 해저지형조사에서는 멀티빔의 경우 DGPS의 수직 오차가 크기 때문에 수평 위치정보만을 사용하였다. RTK tide 보정법은 2 cm 이하의 수평/수직 오차를 가지는 RTK-GPS 시스템의 위치정보 x, y, z를 이용하여 조석과 파랑에 의한 오차값을 보정하는 방법이다. 특히, 연안 해저지형의 경우 수심이 얕고 파랑에 의한 배의 움직임이 심하여 깊은 수심의 멀티빔 조사보다 정밀한 보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2014년 6월에 경북 울진 후정해수욕장 부근에서 멀티빔에 의한 해저지형조사를 수행하여 RTK tide 보정법을 적용시켜 보았다.직임을 보정하여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석을 보정하기 위하여 조사기간 동안 관측된 조석자료를 이용하고, 파랑에 의한 움직임을 보정하기 위하여 멀티빔과 함께 배에 장착된 motion sensor에서 측정된 heave 값을 이용한다. 하지만 조사지역에서 해저지형조사와 동시에 조석을 관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다른 지역의 검조소 자료를 사용할 경우 실제 조석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motion sensor의 heave 값은 draft 효과와 장주기의 파랑에 의한 해저지형의 오차값을 보정하지 못한다. 기존 해저지형조사에서는 멀티빔의 경우 DGPS의 수직 오차가 크기 때문에 수평 위치정보만을 사용하였다. RTK tide 보정법은 2 cm 이하의 수평/수직 오차를 가지는 RTK-GPS 시스템의 위치정보 x, y, z를 이용하여 조석과 파랑에 의한 오차값을 보정하는 방법이다. 특히, 연안 해저지형의 경우 수심이 얕고 파랑에 의한 배의 움직임이 심하여 깊은 수심의 멀티빔 조사보다 정밀한 보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2014년 6월에 경북 울진 후정해수욕장 부근에서 멀티빔에 의한 해저지형조사를 수행하여 RTK tide 보정법을 적용시켜 보았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817
Bibliographic Citation
2014 추계학술대회, pp.204, 2014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