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해양환경 특성에 따른 동해 대잠전 감시체계 구축

Title
동해 해양환경 특성에 따른 동해 대잠전 감시체계 구축
Author(s)
김윤배; 임세한
KIOST Author(s)
Kim, Yun Bae(김윤배)
Alternative Author(s)
김윤배
Publication Year
2014-11-06
Abstract
동해는 평균수심 1684m로 좁은 대륙붕과 넓은 심해를 보유하고 있는 해저지형 특성상, 그리고 내부파 및 소용돌이의 발달, 극전선의 이동, 대마난류, 동한난류, 북한한류 등 해류 경로의 변동 등에 따라 복잡한 해양환경 변동 특징을 보유하고 있어, 잠수함 활동의 적지이면서 동시에, 잠수함 탐지에 큰 어려움이 존재하는 해역이다. 대잠전의 시작점인 대잠 탐지는 아직도 음파에 의존하고 실정이다. 음파의 전달은 장비에 의해서가 아니라, 수온, 염분, 압력, 해저지질 등 해양환경 조건에 의해 결정되므로, 해양환경 자료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한 해양의 이해, 해역별 맞춤형 음파 거동 실험 등 효과적인 대잠탐지를 위해서는 해역별 특성에 맞는 연구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해 해양환경 특성을 소개하고, 동해 해양환경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동해 대잠전 감시체계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활동의 적지이면서 동시에, 잠수함 탐지에 큰 어려움이 존재하는 해역이다. 대잠전의 시작점인 대잠 탐지는 아직도 음파에 의존하고 실정이다. 음파의 전달은 장비에 의해서가 아니라, 수온, 염분, 압력, 해저지질 등 해양환경 조건에 의해 결정되므로, 해양환경 자료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한 해양의 이해, 해역별 맞춤형 음파 거동 실험 등 효과적인 대잠탐지를 위해서는 해역별 특성에 맞는 연구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해 해양환경 특성을 소개하고, 동해 해양환경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동해 대잠전 감시체계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81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2014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