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해 유ㆍ무인 잠수정 기술 개발 및 운용 인프라 구축 사업 개요

Abstract

해양수산부는 해양 신성장동력 창출 및 체계적 해양관리 등 국정과제 실현을 위해 “심해 유·무인 잠수정 기술개발 및 운용 인프라 구축”사업을 2013년부터 추진 중이다. 해양의 자원개발·산업활동 영역이 심해로 확장됨에 따라, 초고수압(대기압의 650배), 저온·암흑 상태인 6천5백미터 심해에서도 해양과학탐사가 가능한 3인승 잠수정을 2021년까지 개발하는 것이 주 목적이고, 관련 기술개발, 기 개발된 무인잠수정(해미래)의 성능 고도화, 유무인 잠수정 운용 인프라 구축, 모선건조 등도 사업 추진 목적에 포함된다., 저온·암흑 상태인 6천5백미터 심해에서도 해양과학탐사가 가능한 3인승 잠수정을 2021년까지 개발하는 것이 주 목적이고, 관련 기술개발, 기 개발된 무인잠수정(해미래)의 성능 고도화, 유무인 잠수정 운용 인프라 구축, 모선건조 등도 사업 추진 목적에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