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모델링을 통한 동해 이상고파 발생원인 고찰

Title
수치모델링을 통한 동해 이상고파 발생원인 고찰
Author(s)
하태민; 허기영; 박광순
KIOST Author(s)
Heo, Ki Young(허기영)
Alternative Author(s)
하태민; 허기영; 박광순
Publication Year
2014-11-07
Abstract
최근 우리나라 동해안에서 너울성 고파로 인한 연안 이상현상이 자주 발생하여 인명피해와 상당한 재산피해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일반적으로 동해상에서 강한 저기압에 의해 발생한 풍파가 우리나라 연안까지 도달하는 동안 상대적으로 주기가 긴 너울성 고파랑으로 전이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안에 해상상태가 잦아지는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전파되어 오기 때문에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게 된다. 현재 미국 등의 해양예보 선진국들은 파랑 수치모델링을 통하여 너울을 포함한 파랑예보를 수행하고 있으며, 해상부이 등의 다양한 파랑관측을 통해 그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동해는 타 지역에 비해 해저지형의 변화가 상당히 급격하고 너울이 발달하는 거리가 짧아 태평양 연안의 전형적인 발달 양상과는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한 원인규명에 대한 요구가 계속되고 있으며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 기존에 발생한 이상고파 피해사례를 수치모델링을 통해 재해석하여 이상고파의 발달과정을 분석하고, 동해 이상고파의 발생원인 규명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파랑 수치모델링을 위해 필요한 입력자료로 현재 해양수산부에서 수행하는 “운용해양(해양예보)시스템 연구(2단계)” 사업을 통해 생산한 재분석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파랑 관측자료와 비교를 통해 모델의 성능을 검증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였다.너울성 고파랑으로 전이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안에 해상상태가 잦아지는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전파되어 오기 때문에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게 된다. 현재 미국 등의 해양예보 선진국들은 파랑 수치모델링을 통하여 너울을 포함한 파랑예보를 수행하고 있으며, 해상부이 등의 다양한 파랑관측을 통해 그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동해는 타 지역에 비해 해저지형의 변화가 상당히 급격하고 너울이 발달하는 거리가 짧아 태평양 연안의 전형적인 발달 양상과는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한 원인규명에 대한 요구가 계속되고 있으며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 기존에 발생한 이상고파 피해사례를 수치모델링을 통해 재해석하여 이상고파의 발달과정을 분석하고, 동해 이상고파의 발생원인 규명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파랑 수치모델링을 위해 필요한 입력자료로 현재 해양수산부에서 수행하는 “운용해양(해양예보)시스템 연구(2단계)” 사업을 통해 생산한 재분석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파랑 관측자료와 비교를 통해 모델의 성능을 검증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5771
Bibliographic Citation
2014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81, 2014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