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스코이호 탐사를 통한 역사고찰

Abstract

- 1905년 울릉도에 침몰한 돈스코잉호 탐사를 위해 전사기록 등 인문학적 연구를 토대로 탐사지역을 선정- 침몰선 주변의 해양환경을 확인하기 위하여 해양의 물리적, 지질학적 특성을 연구- 3차원 해저면 수심측량을 위한 멀티빔에코사운더를 수행, - 자력탐사와 사이드스캔소나의 지구물리탐사를 통해 유망지역 위치 얻음- 이상체에 대해 무인 및 유인잠수정을 동원하여 침몰선 선체 촬영- 역사적 연구를 통해 돈스코이는 청나라 및 일본의 내정간섭 견제용 역할 수행- 아관파천시 고종 호위 임무- 돈스코이호가 항복하지 않음으로서 러일전쟁 종정협상에서 배상금 지불이 없었음.자력탐사와 사이드스캔소나의 지구물리탐사를 통해 유망지역 위치 얻음- 이상체에 대해 무인 및 유인잠수정을 동원하여 침몰선 선체 촬영- 역사적 연구를 통해 돈스코이는 청나라 및 일본의 내정간섭 견제용 역할 수행- 아관파천시 고종 호위 임무- 돈스코이호가 항복하지 않음으로서 러일전쟁 종정협상에서 배상금 지불이 없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