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역에서 케이블 형태의 파고관측 시스템을 이용한 파고 측정

Measurements of wave height using new wave gauge line array system on nearshore

실시간 파고 관측을 위하여 새로운 케이블 형태의 9개 센서를 가진 새로운 관측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파고 관측 시스템을 실험하기 위하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 앞해역에서 실험을 하였으며, 파랑의 실시간 이동 양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각 자료에서 취득한 파고 값을 가중평균을 이용한 파고 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알고리즘 결과 센서 사이의 자료를 생성할 수 있었으며, 최종적으로 거리 1m 간격으로 파고 센서 설치 효과를 가져왔다. 자료에서 취득한 파고 값을 가중평균을 이용한 파고 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알고리즘 결과 센서 사이의 자료를 생성할 수 있었으며, 최종적으로 거리 1m 간격으로 파고 센서 설치 효과를 가져왔다.